본문바로가기 Home 구분선 Login 구분선
한경 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로고
아동가정복지학과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._페이지상단이미지
학사안내_좌측타이틀
 학사일정
 교육과정
 교과목 안내
 졸업자격
교과목 안내_home>대학원안내>교과목 안내

icon사회복지개론 (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) 3-3-0

사회복지제도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기 위하여, 사회복지의 기본개념과 아울러 이론, 발달사, 방법론 등을 개괄적으로 강의한다.

 

icon보육학개론 (Introduct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) 3-3-0

영유아보육의 개념, 역사 및 현황을 소개하고 보육에 필요한 발달이론, 환경구성 및 평가방법을 학습한다.

icon정신건강론 (Mental health) 3-3-0

정신건강에 대한 기초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.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
위하여 심리사회적 방법을 찾고 제반 프 로그램을 이해한다.


icon인간행동과 사회환경 (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) 3-3-0

인간의 신체적·정신적·사회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강의한다.

icon사회복지조사론 (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) 3-2-2
전공영역의 논문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, 실제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근본적인 연구의 과정, 통계적 적용과 해석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분석을 한다.

icon건강가정론 (Strong family studies) 3-3-0
가정기능을 강화하고 가정의 잠재력을 개발하고, 가족공동체문화를 조성하도록 하며, 가정과 사회의 통합을 이루어 건강가정을 구현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과 건강가정사 자격에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학습한다.

icon사회복지정책론 (Social welfare policy) 3-3-0
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성립배경과 형성과정, 접근방법 및 제 유형을 고찰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 방향을 모색케 한다.

icon가족상담 및 치료 (Family counseling & therapy) 3-3-0
가족상담 및 치료의 제 이론들을 이해하고 기법을 습득하여 다양한 가족문제를 사정하고 상담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.

icon가족복지론 (Family welfare) 3-2-2
가족의 구조와 기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국인의 가족복지의 욕구와 가족문제를 살펴봄으로써 실천적인 접근방법 및 정책적인 제도에 대해 배운다.

icon영유아교수방법론 (Teaching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) 3-2-2

유아교육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, 활동지도의 실제를 통하여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.

icon사회복지실천론 (Social work practice theories) 3-3-0
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 가치 및 윤리를 살펴보며, 실천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
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방법을 이해한다.

icon사회복지실천기술론 (Skill &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) 3-2-2
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접목시킴으로서 전문적인 실천 기법을 배운다.

icon지역사회복지론 (Community social welfare) 3-3-2

지역사회실태 및 생활문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제과정을 이해한다. 그리고 사회개발, 사회계획, 사회행동 등의 지역사회조직의
모형을 이해하고 각종 지역사회 복지관을 분석한다.

icon보육과정 (The curriculum of child care and education) 3-3-0

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, 심리적, 사회적 기초를 바탕으로 보육과정에 대한 개념, 계획 및 운영을 이해한다. 표준 보육과정을 위한 프로그램을
숙지하며, 최근 성공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한다.

icon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(Program for young children) 3-2-2
영유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육과정계획, 교사의 역할, 환경구성에 대해 학습한다. 또한 영유아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현장견학 및 위크숍을 통해 알아본다.

icon아동권리와복지 (Welfare of the children) 3-2-2

아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 및 발달과 성장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 문제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복지대책을 탐구한다.

icon
장애인복지론 (Welfare for the disabled) 3-2-2

장애인 복지의 현황, 문제점, 대책을 살펴보고 동시에 장애인을 위한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, 직업재활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전문가의
역할과 원조 방법을 배운다.

icon
사회복지법제 (Social welfare laws) 3-3-0

사회복지에 대한 욕구의 올바른 이해와 전개를 뒷받침하는 사회복지행정과 실천의 법적 근거의 중요성에 의거하여 우리 나라 사회복지관련법규의 기본이념과 법규간의 관련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돕는다.

icon
가족과문화 (Family and culture) 3-2-2

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가족문화를 학습한다.

icon
사회복지실습(Social work practicum) 3-1-4
사회사업기관에서의 위탁실습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 방법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여 현실문제에 대한 인식과 사회사업 실제에 대한 이해를
돕는다.

icon
청소년복지론 (Welfare of the youth) 3-2-2

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, 사회복지서비스,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를 물론 전문가로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.

icon
보육실습 (Practices in child care and education) 3-0-6
보육교사를 위한 준비과정 보육관련 시설 및 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행한다.

icon
노인복지론 (Welfare for the aged) 3-2-2

사회변동에 따른 노인문제의 현상을 경제적, 의료적, 사회적 및 심리적 측면에서 학습하고 정책 및 사회복지 서비스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
방안을 탐구한다.

icon
사회복지행정론 (Social welfare administration) 3-3-0

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적, 사적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과 관리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탐구하며 이를 기초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.

icon상담이론과 실제 (Counseling Theories &Practice) 3-2-2
정신분석, 인간중심 및 행동주의 등 여러 상담이론 별로 인간관, 주요개념, 치료목표 및 과정, 상담기법 및 절차, 그리고 장단점 등을 이해하고 이론별 상담사례 분석 및 실습을 통해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사로서의 자질을 심화시킨다.

icon
프로그램개발과 평가(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) 3-2-2
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한다.

icon
청년발달 상담 (Youth Developmemt Counsling) 3-2-2
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의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, 사회복지 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 물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.

 

icon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(Family life education) 3-2-2

현재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미래의 가족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예방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개인과 가족의 생애주기 단계별 성장발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.

 

icon보육교사론(Education for child-care teacher) 3-3-0

예비보육교사의 현장전문성 강화를 위한 실천적 지식과 역할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으며, 전문직으로서 보육교사의 자질과 지식을 길러 향후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다.

 

icon언어지도 (Language Education of Early Childhood) 3-2-2

영유아의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중시하면서 환경의 영향에 의한 언어발달을 고려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목으로서 그 내용은 언어의 기본, 출생초기부터 시작한 유아의 발음, 문법, 의미의 발달과정 그리고 언어지도의 방법론으로 구성된다. 과목은 이론과 실제로 통합하여 운영한다.


 icon놀이지도 (Play Guidance) 3-2-2

영유아기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및 놀이이론을 탐색하고 놀이 실제를 시연해봄으로써 풍부한 놀이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.

 

icon아동수학지도(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) 3-3-0

영유아의 논리 수학적 사고와 탐구력을 키우기 위해 최근 영유아수학교육의 동향을 반영한 접근방법 의 관련이론,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내용, 환경구성 교수-학습방법, 평가 등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영유아 수학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제 유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icon아동관찰 및 행동연구(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) 3-2-2

아동의 전반적인 발달특징을 이해하고,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창출해 낼 수 있는 과학적인 아동연구방법을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연습 해 보면서 아동발달의 원리와 주요개념과 기법을 익힌다. 또한 정상 발달아동과 문제행동 아동을 분별하여 문제아동의 특성에 따라 아동행동지도에 유익한 기법을 습득한다.

 

icon아동안전관리(Safety Management for Children) 3-2-2

산업화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한 아동들의 놀이 공간의 확대, 교육시설제도의 변화, 아동욕구의 다 양화는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위험에 노출되는 범위를 늘어 아동의 안전한 환경이 위협받고 있음을 직시하고,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아동의 위험한 행동을 수정하고, 위험을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아동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한다. 또한 아동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성인들의 아동안전의 중요성과 목적을 바르게 인식하는 안전의식과 태도 및 아동안전에 대한 정보와 홍보를 발전시키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꾀하는데 있다.

 

icon영유아발달(Infant&Child Development) 3-3-0-0

인간발달에 대한 주요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, 영유아기의 신체, 인지, 언어, 사회, 정서 등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한다. 또한 사회·경제적 변화가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현장에서의 교사 역할을 학습한다.

 

 

(456-749) 경기도 안성시 중앙로 327(석정동) Tel : 031-670-5114, Fax : 031-673-2704 카피라이터2012 한경대학교 영어학과